2023년 6월 26일 월요일

SSR 소개와 장점

 SSR(Server-Side Rendering)은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렌더링 작업을 분산하는 방식으로, 웹 애플리케이션의 초기 렌더링을 서버에서 처리하는 기술입니다. SSR은 전통적인 클라이언트 사이드 렌더링(CSR)과 대조되며, 다음과 같은 장점을 제공합니다.


1. 검색 엔진 최적화 (SEO)


CSR 방식에서는 초기 HTML에는 빈 페이지가 포함되어 있고, 클라이언트 측 JavaScript가 실행되어 동적으로 컨텐츠를 채우기 때문에 검색 엔진이 페이지를 인덱싱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SSR은 서버에서 완전한 HTML을 렌더링하므로 검색 엔진 크롤러가 콘텐츠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초기 로딩 속도 개선


SSR은 서버에서 렌더링을 처리하므로, 클라이언트는 초기 렌더링을 기다리지 않고 완전한 페이지를 수신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의 초기 로딩 속도를 개선하고, 페이지의 빠른 시각적 표시를 가능하게 합니다.

3. 사용자 경험 향상


SSR은 초기 페이지 로딩 이후에도 클라이언트 측 JavaScript가 로딩되고 실행되는 동안에도 사용자에게 콘텐츠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빠른 인터랙션이 가능하며,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4. 성능 최적화


SSR은 초기 렌더링을 서버에서 처리하므로, 브라우저에서는 추가적인 렌더링 작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CSR에서 발생할 수 있는 렌더링 지연이나 성능 저하를 피할 수 있습니다.

5. 장치 및 네트워크 호환성


SSR은 서버 측에서 렌더링되므로, 클라이언트의 장치나 네트워크 속도와 관계없이 동일한 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다양한 환경에서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캐싱과 세션 관리


SSR은 서버에서 컨텐츠를 렌더링하므로, 서버 측에서 캐싱 및 세션 관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콘텐츠의 재사용성을 높이고, 서버의 부하를 줄이는 등의 성능 및 확장성 개선이 가능합니다.



SSR은 SPA(Single Page Application)와 결합하여 동적인 사용자 경험과 빠른 초기 로딩 속도를 동시에 제공하는 방식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SSR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서버 사이드 프레임워크나 라이브러리를 활용하고, 애플리케이션의 라우팅, 데이터 흐름 등을 적절히 관리해야 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